본 기사는 다온조합원 금융지식 강화를 위하여 '디지털 자산' 의 주요 원리 중 하나인 '디파이'에 대해서 개념을 정리한 내용이다. 

 해시넷 정의를 보면 이렇다. 

디파이(DeFi)란 탈중앙화 금융(Decentralized Finance)의 약자로서, 탈중앙화된 분산금융 또는 분산재정을 의미한다. 주로 암호화폐를 담보로 걸고 일정 금액을 대출 받거나, 혹은 다른 담보를 제공하고 암호화폐를 대출 받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디파이 서비스 사례로는 체인링크에이브메이커다오신세틱스제로엑스컴파운드밴드프로토콜테라델리오블록파이제네시스캐피탈크레드트리니토디쿤세미토큰 등이 있다. 디파이의 반대말은 씨파이(C-Fi)이다.

Image Source : defi-network
Image Source : defi-network

 

디파이 DeFi 는 탈중앙화된 금융(Decentralized Finance) 혹은 분산금융, 분산재정이라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블록체인 기반으로 조성되는 금융 서비스이며,  핵심은 디지털 자산 즉 가상자산, Token을 이용한 금융 서비스를 말하는 것이다. 

디파이는 블록체인 기반으로 개발된 다양한 디파이 어플리케이션으로 보험, 대출, 저축 및 거래를 포함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기존 금융 시스템이 중앙집중형 기관에 의존했다면, 디파이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P2P로 금융 서비스를 하는 것이다.  즉 기존에는 대출을 하기 위해 은행을 갔다면 디파이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일면식도 없는 지구 반대편 사람에게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스마트 계약을 통해 블록체인 코드로 계약 동의서를 작성하고, 조건이 충족되면 자금을 받는다. 이는 디앱(DApps: 분산 어플리케이션)의 다양한 기능 중 하나이다.  이런 앱은 일반 앱과 작동  방식은 같지만,  단일 독립체에 기반하여 중앙 집중화된 통제없이 완전히 분산되었다는 점이 다르다. 

디파이는 일반 금융의 시장위험ㆍ신용위험ㆍ관리위험 등 세가지 위험 요소를 피할 수 있다. 시장위험은 금리ㆍ환율ㆍ주가 등 시장 가격 변동에 따른 위험이다. 신용위험은 누군가에게 빌려준 돈을 상환받지 못하는 위험으로, 대표적 사례가 리먼브라더스의 부채 상환 불능에 따른 파산이다.  운영위험은 업무 수행 시 사고를 낼 수 있는 위험으로 시스템 오류나 횡령ㆍ배임 등도 이런 위험에 포함된다. 

 

앞으로 경제활동은 디지털 기반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중앙 통제 방식으로서는 한계에 직면한 것은 사실이다.  기술적으로만 보면 디파이는 기존 금융기관이 하던 모든 일들을 아주 간단한 앱에서 처리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디파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 분명하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디파이는 미래지향적이다.  

디파이는 기존 금융 시스템과 비교하면, 정말 간편하고 시간도 단축된다.  인터넷만으로 모든 거래,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기존 금융에서 신원확인부터 은행방문하고 처리되는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지만,  디파이는 즉각 서비스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서, 대출 서비스를 살펴보자.  기존 방식에서는 대출을 하려면 은행은 신청자의 신용조회를 하고, 각종 세금 증빙서류나 담보 서류 등을 요구할 것이고,  절차도 복잡하고 기간도 많이 소요될 수  있다.  그런데 디파이 플랫폼이라면 매우 간편해진다.  대출 및 상환기록은 탈중화화되고 투명한 플랫폼에 통합되어 있어서, 신용조회나 차용자가 누구인지 따질 필요가 없다.  스마트 계약을 통해 가상자산을 담보로 차용해 주면 된다. 복잡한 프로세스 없이 신속 정확하고 안전한 거래가 진행된다. (단 이런 플랫폼을 블록체인 기술로 제대로 개발했을 때만 안전성이 보장된다.  초기 플랫폼은 기술적인 버그나 취약성 등 문제점이 드러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디파이는 전통 금융서비스와 비교해서 투명성, 안전성과 개방성 등 장점이 있다. 사람들의 신용 데이터 및 행동 데이터를 체인에 배치되어 변조될 수 없으며 차용의 근거로 사용될 수 있어서 모든 사용자가 자신이 자산 관리를 할 수 있다. 

디파이는 상거래의 모든 행위 즉 송금, 결제, 금융상품 등 기존 금융산업이 독점하던 것들을 블록체인과 가상자산으로 대체할 수 있다. 자산의 토큰화도 디파이에 속한다.  여기에는 중앙 통제기관이 없다는 특징이 있다. 

디파이는 개인 혹은 기업, 기관, 단체가 금융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다는 데 특징이 있다.  여기에는 가상자산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현재는 이를 탈중앙화된 분산형 가상자산 거래소(DEX)등을 사용하여 P2P로 거래하는 일이 가능하다. 

디파이는 넓게는 전 세계적으로 가능하지만,  작게는 지역공동체나 혹은 플랫폼 생태계 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즉 이전의 지역화폐가 하던 역할을 디파이로 바꾸면 더욱 더 실제적인 것이 된다. 

전 세계적으로 본다면, 디파이는 선진국에서는 필요성을 거의 못 느끼는 것이겠지만, 지구상에는 거의 20억명 정도가  금융기관이나 모바일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그런데 디파이를 이용한다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모든 사람들은 누구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고, 그들이 누구인지 돈이 얼마나 있는지 등으로 금융 서비스에 차별받지 않을 것이다.

디파이는 중개기관이 필요없어 각 국가를 넘어서 전 세계적으로 금융 서비스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중앙 기관의 검증 없이도 재무 데이터의 완전히 투명한 공개 블록으로 관리할 수 있다. 

디파이는 중앙정부 혹은 중앙은행, 대기업의 간섭없이 분산 네트워크로 거래가 가능하므로,  거버넌스가 취약하고 권위주의가 강한 곳에서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재산 보호 목적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베네수엘라 사람들은 정부 운영과 초인플레이션으로부터 자기 자산을 지키기위해 비트코인을 사용한다. 

디파이는 기존 중앙집중식 시스템과 같이 복잡한 구조 없이 매우 직관적인 앱으로 금융 서비스를 할 수 있어,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개발할 수 있다. 

디파이는 블록체인 기술로 구축되어야 하고,  모든 코드가 오픈소스로 만들고 이 프로젝트가 건실한 개발 커뮤니티가 있어야 한다. 

현재 다양한 디파이 디앱(DeFi DApps)이 있는데, 대출 디앱,  탈중앙화 거래소 덱스, 보험 디앱, 결제 디앱, 스테이블 코인, 시장예측 디앱, 지갑 디앱,  그리고 토큰, 이더리움 네트워크 등을 포함한다. 

1.Wallet (월렛)
2.Payments (결제 통화)
3.DEX (탈중앙 거래소)
4.StableCoins (스테이블 코인)
5.Decentralized Lending (대출 플랫폼)
6.NFT 마켓플레이스
7.Prediction Market (예측시장)

등이 포함된다. 

월렛- 지갑 디앱 : 디파이 생태계는 이더리움 베이스로 가상자산을 관리하는 브라우저 지원 지갑이 필요하다.  가상자산 지갑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다운로드를 통해 이용하는 클라이던트형 지갑, 웹확장기능을 사용하는 웹 지갑, 하드웨어에 관리하며 사용하는 하드웨어 지갑, 바코드를 종이에 넣어 사용하는 종이지갑 등이 있다. 

myetherwallet : https://www.myetherwallet.com/
imtoken : https://token.im/
metamask : https://metamask.io/

페이먼트(Payment)- 결제 디앱은 디파이 생태계에서 가장 중요한 금융의 핵심인 지불시스템이다. 사기를 방지하고, 아직 은행 거래를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른 가상자산과 디지털 토큰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결제 디앱의 장점은 바로 결제 처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OmiseGo, Request Network Flexa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흔히 '페이'라고 불리는 각종 간편 결제 방식은 주로 신용카드나 은행계좌를 미리 등록해 둠으로써 한번 클릭으로 결제할 수 있어서,  거의 모든 온라인 결제에서 활용된다.  이런 페이에 블록체인 기술을 탑재한 가상자산이 연결되면, 실생활에서도 모든 결제에 활용될 수 있게 된다. 

omisego : https://omisego.co/network/
request : https://request.network/en/
raiden : https://raiden.network/
xdaichain : https://www.xdaichain.com/
daicard : https://daicard.io/

탈중앙 거래소 (DEX, DEXes) - Decentralized Exchange의 줄인말이다. 주된 기능은 토큰의 교환 및 암호화폐 거래소로서 사용하는것이다. DEX의 최대 장점은 바로 자산을 개인이 직접 관리하는것이 가능하며 보안에 있어서도 중앙화된 거래소보다 뛰어나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거래소는 유저의 개인키를 거래소가 관리하고 있는데 반해 (보안회사에 의뢰) 탈중앙 거래소의 경우 개인키를 본인이 직접 관리한다. 유저 자신이 개인키를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관리만 소홀하지 않는다면 만에 하나 해킹이 되더라도 자산을 매우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덱스는 최소화된 유지보수로 거래 수수료도 최소화 되고, 스마트 계약이 견고한 한 매우 안전한 장점이 있다. 반면 확립된 중앙집중형 거래에 비해서 덱스는 다양한 거래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Kyber Swap : https://kyberswap.com/swap
Uniswap : https://uniswap.io/
Bisq : https://bisq.network/
0x : https://0x.org/
Bancor :https://about.bancor.network/protocol/
Hydro : https://hydroprotocol.io/
Loopring : https://loopring.org/
Republic Protocol : https://republicprotocol.com/
Airswap : https://www.airswap.io/

스테이블 코인 (Stable Coin) - 특정지수에 연동하는 가상자산이다. USDT 같은 가상자산이 이에 해당한다. 달러환율과 같은 가격 추이를 적용시키고 있으며 주로 거래소에서 가치교환의 기축통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스테이블 코인은 일반적으로 법정통화를 담보로하는 피아트 담보형, 암호화폐 자산을 담보로하는 암호화폐자산 담보형, 아무것도 담보로하지 않는 무담보형, 총 3 종류로 나눌수 있다.

​피아트 담보형과 무담보형은 중앙에 (은행,거래소) 의존도 및 보안 위험이 높아 이상적인 형태라고는 말하기 어렵다. 가상자산 담보형이 오픈소스이며 담보상황등을 모두 체인에서 확인할수 있기 때문에 매우 투명하고 신뢰할수 있는 DeFi (디파이) 에 가장 적합한 스테이블 코인 이라 할 수 있다.

MakerDao : https://makerdao.com/en/
Tether : https://tether.to/
CENTRE USDC : https://www.centre.io/usdc
Gemini Dollar : https://gemini.com/dollar/
Paxos : https://www.paxos.com/standard/
TrueUSD : https://www.trusttoken.com/trueusd/

탈중앙 대출(Decentralized Lending) 은 분산화된 대출 플랫폼이다. 유저는 중앙관리자가 없는 상태에서 대출을 실시, 그리고 차용 지불이자를 바탕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현재 DeFi (디파이) 생태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있는 분야이며 대출 총액은 이미 수십억 달러에 달하고 있다.

MakerDAO 의 스테이블 코인 SAI, 는 다양한 Decentralized Lending 영역에서 빠르게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Compound : https://compound.finance/
Dharma : https://dharma.io/
Ethlend : https://ethlend.io/
Lendroid : https://www.lendroid.com/
Marble : https://marble.org/

 

NFT 마켓 플레이스는 NFT (Non-Fungible Token) 자산을 매매 할 수있는 거래소 또는 장소이다. NFT 자산은 기본적으로 ERC 721의 규격에 준하는 토큰이다.

​NFT 는이더리움 생태계에서 ERC 721 규격에 의해 발행된 비대체성 토큰이다. ERC는 Ethereum Request for Comments의 줄인말로 이더리움의 기술 제안을 뜻한다.

​ NFT 를 수제 골동품과 예술작품과 같은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자산 또는 게임에서 하나밖에 없는 아이템등을 토큰화하여 소유권리의 소재를 명확하게 하는것이 가능하다. NFT를 이용한 서비스는 MycryptoHeroes과 이더몬, CryptoKitties 등이 있다.

mycryptoheroes : https://www.mycryptoheroes.net/
cryptokitties : https://www.cryptokitties.co/



etheremon : http://www.etheremon.com/

예측시장(rediction Market)은 향후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이벤트 및 사건의 결과에 대해 유저가 사전에 예측거래를 할수있도록하는 마켓이다.

선거에서 당선자가 누구인지, 상품의 가격변동, 기후변화 등 특정 이벤트의 확률에 베팅을 한다. 블록체인은 중앙화 되지 않은 기술이기 때문에 공정한 미래예측시장을 가능하게끔 만든다. 물론 중앙집권형태의 플랫폼에서도 미래 예측을 할수는 있지만 분산되고 자율적으로 기능하는 예측시장에서는 중앙관리자가 따로 필요 없기 때문에 더욱 대중의 의견이 반영 된 결과가 공정성에 있어서 신뢰를 받기가 좋다.

Auger : https://www.augur.net/
bZx : https://b0x.network/
CDx : https://cdxproject.com/
Daxia : https://www.daxia.us/
dYdX : https://dydx.exchange/
Gnosis : https://gnosis.pm/
Market : https://marketprotocol.io/
UMA : https://umaproject.org/

보험 디앱 - 투자자는 디지털 자산을 보험 들면서 마음의 평화를 누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 계약상의 버그 또는 블록 체인에 대한 해킹에 관한 것을 포함시킬 수 있다. 일부 디앱은 항공편 지연과 같은 일반적인 보험 방식으로 실제 사건에 대한 보험 솔루션도 제공한다. 보험 디앱 예: 넥서스 뮤추얼(Nexus Mutual), 이더릭스(Etherisc)

디앱에서 거래를 진행하려면 토큰(실제 가상자산은 아님)이 필요하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는 이더(Ether)를 사용하여 이러한 토큰에 액세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게임 기계에서 토큰을 얻기 위해 실제 돈을 사용하는 방법과 같다. 게임을 하기 위해 토큰을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토큰을 사용하여 몇 가지 방식으로 디앱을 사용한다. 가상자산과 마찬가지로 토큰은 거래될 수 있으며, 가치가 변동될 수도 있다.

토큰은 하나의 디앱에서 서로 다른 기능을 가질 수 있으며, 일부는 둘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될 수 있다:

  • 애플리케이션 토큰: 해당 토큰은 디앱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 거버넌스(governance) 토큰: 해당 토큰은 디앱의 프로토콜을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디앱 내의 변경 사항에 관한 결정이 필요한 경우 관계자는 해당 사항 실행에 대한 투표를 진행할 수 있다.
  • 거래 토큰: 해당 토큰은 디앱에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지급하기 위해 사용된다.
  • 보안 토큰: 해당 토큰은 주식이나 채권과 같은 기존 증권과 같은 방식으로 투자의 한 형태로서 사용된다. 

이더리움 네트워크 - (EOS, NEO, Tron와 같이 다른 네트워크에 상당한 소수만이 존재하는 디앱도 포함하여)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대부분의 디앱을 호스팅한다. 2015년에 출시된 이 회사의 창립자인 비탈리부테린은 디앱을 구축하는 데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한계가 있어, 이더리움이 단순한 디지털 화폐 이상의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했다.

(비트코인과 비교했을 때) 더 발전된 이더리움의 기술은 이러한 디앱을 구현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하지만, 더욱 정교한 디앱의 출시로 인해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추가 수요에 대처하는 데 있어 확장성 문제에 직면하게 됐지만, 네트워크상에서의 이더리움 2.0 업그레이드는 이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보인다.

디파이는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 가능성이 매우 높다.  아직 디파이는 초기 단계이다.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는 근본적인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첫째는 보안성이다. 스마트 계약의 버그 같은 문제는 사용자와 투자자들을 불안하게 만든다.  여기에 스마트 계약 보험 디앱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중이다.  드물지만 해킹의 위험성도 해결해야 한다. 

두번째는 규제상의 우려이다.  지금은 법규가 없으므로 불법이 아니지만,  규제를 하게 되면 불법이 될 가능성도 높기 때문이다.  점진적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는 어느 정도 규제가 신뢰성을 높일 수도 있다. 

아직 리스크가 크지만,  디파이로 돈을 벌 가능성 때문에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진다.  이자 농사와 같은 경우는 전문가 수준을 요구한다. 

분명한 것은 디파이는 잠재력이 엄청나다는 점이다. 

 

다음 기사에서는 디파이 관련 용어를 정리해 본다. 

 


참고자료 : 바이빗 블로그 / Bybit Official 

도선블로그

What is DeFi? Why is everyone talking about it?

Everything you need to understand about DeFi (Decentralized Finance), and how it is changing the conventional financial systems.

www.hb-wallet.com

출처: 조인디 / 원문기사 링크: https://joind.io/market/id/1245

저작권자 © 다온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